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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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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기업이란

사회적기업이란?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고 이를 위해 수익창출 등 영업활동을 수행하는 조직입니다.
일반적인 기업은 이윤을 추구하나, 사회적기업은 취약계층에게 일자리나 사회서비스 제공 등
사회적 목적을 추구합니다.
"빵을 팔기 위해 고용하는 것이 아니라 고용하기 위해 빵을 파는 기업"으로 좋은 일 하면서 수익을 내는 기업

사회적기업의 개념

비영리 조직과 영리기업의 중간형태:목표-사회적 목적을 추구(취약계층에 대한 일자리, 사회서비스 제공 등), 수단-영업 활동 수행(수익창출)
취약계층에게 사회서비스 또는 일자리를 제공하여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등의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면서 재화 및 서비스의 생산 판매 등 영업활동을 수행하는 기업으로서 「사회적기업 육성법」에 따라 고용노동부장관의 인증을 받은 기업
영리기업이 주주나 소유자를 위해 이윤을 추구하는 것과는 달리, 사회적기업은 사회서비스를 제공하고 취약계층에게 일자리를 창출하는 등 사회적 목적을 추구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음

사회적기업의 역할

사회적기업 육성을 통한 지속가능한 경제, 사회통합 구현:지속가능한 일자리제공-취약계층을 노동시장으로 통합,보람되고 좋은 일자리 확대 / 지역사회 활성화-지역사회 통합,사회적 투자 확충을 통한 지역경제 발전 / 사회서비스 확충-새로운 공공서비스 수요 충족,공공서비스 혁신 / 윤리적 시장 확산-사업의 사회공헌과 윤리적 경영문화 확산,착한 소비문화 조성

사회적기업의 특징

  • 취약계층에 일자리, 사회서비스 제공 등 사회적 목적 추구
  • 영업활동 수행 및 수익의 사회적 목적 재투자
    • 영업활동 과정에서 창출된 이익은 사업자체나 지역공동체에 재투자, 사회적 목적에 사용
  • 민주적인 의사결정구조 구비
    • 의사결정은 근로자, 서비스 수혜자, 지역사회 인사/주주 등 이해관계자들이 참여하여 민주적으로 결정

사회적기업의 유형

  • 사회서비스 제공형 : 조직의 주된 목적이 취약계층에게 사회서비스를 제공
    • 해당 조직으로부터 사회서비스를 제공받는 사람 중 취약계층의 비율이 100분의 50(2016. 12. 31까지는 100분의 30)일 것
  • 일자리 제공형 : 조직의 주된 목적이 취약계층에게 일자리를 제공
    • 전체 근로자 중 취약계층의 고용비율이 100분의 50(2016. 12. 31까지는 100분의 30)일 것
  • 지역사회 공헌형 : 조직의 주된 목적이 지역사회에 공헌
    • 해당 조직이 있는 지역에 거주하는 지역 취약계층의 고용비율이나 해당 조직으로부터 사회서비스를 제공받는 사람 중 지역 취약계층의 비율이 100분의 20 이상일 것
  • 혼합형 : 조직의 주된 목적이 취약계층에게 일자리와 사회서비스 제공
    • 전체근로자 중 취약계층의 고용비율과 전체 서비스 수혜자 중 사회서비스를 제공받는 취약계층 비율이 각각 100분의 30(2016. 12. 31까지는 100분의 20) 이상일 것
  • 기타형 : 사회적 목적의 실현여부를 위 각호의 요건에 따라 판단하기 곤란한 경우
    • 사회적기업지원기관 등 전문가의 의견을 들어 예비사회적기업 지정심사위원회에서 판단
담당자 :
장철
전화번호 :
무료수신전화053-667-2541
담당부서 :
일자리경제과
  • 최근자료 확인일 : 2017.1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