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먹거리

나트륨 바로알기

  • 나트륨이란?

    나트륨은 모든 동물에게 꼭 필요한 성분 중 하나이다. 나트륨은 우리 몸 안에서 체 액의 삼투압 조절을 통하여 수분균형, 혈액을 포함한 체액의 양을 조절합니다. 우리 몸에서 이러한 나트륨이 결핍되면 저나트륨혈증을 일으키나 보통 일상생활을 하는 건강한 성인은 나트륨이 부족할 염려가 없으며 섭취가 지나치면 고혈압, 신장병, 심 장병 등 여러 질병의 원인이 되어 건강에 좋지 않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 나트륨 과잉섭취! 무서운 질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 나트륨 2,400mg(소금 6g) 증가할 때마다
    • 관상동맥 심장질환 사망률 56% 증가
    • 심혈관(심장질환, 뇌졸중 등) 사망률 36% 증가
    • 위암, 신장결석, 골다공증 위험 증가
  • 나트륨 과잉 섭취하면 무엇이 문제인가요?
    • 과다한 나트륨 섭취가 초래하는 질병

      과다한 나트륨 섭취가 초래하는 질병(골다공증:체내에서 나트륨이 빠져나갈 때 칼슘이 함께 빠져나가기도함, 고혈압: 혈중 나트륨 농도가 높으면 삼투압 현상에 의해 세포에서 수분이 혈관으로 빠져나옴 -> 혈류량 증가 -> 혈압 상승, 심장병 뇌졸증: 고혈압에 혈관이 손상이 생기면서 심장 뇌의 혈관이 막히거나 터짐, 위암:염분이 위 점막을 자극해 위염을 일으키고 만성적 위염이 위암으로 발전, 만성신부전:고혈압으로 신장의 모세혈관이 망가지면서 신장 기능 쇠퇴)

    • 나트륨 과잉섭취와 질환과의 상관성

      WHO NUGAG 회의(2011. 03)

      분류 질병
      높음 혈압(고혈압), 뇌졸중, 관상동맥질환, 심혈관질환
      중간 신장질환/신부전, 위암, 골다공증/골감소증/골절
      낮음 당뇨, 과체중/비만, 천식, 백내장
  • 나트륨 하루 적정량은 얼마나 될까요?
    • 우리나라 1일 나트륨 섭취량 4,878mg
    • WHO 1일 최대 섭취 권고량 2,000mg
    • ※ 우리나라 나트륨 섭취량 2.4배 이상!
  • 나트륨 섭취량 얼마나 되나요?

    나트륨 하루에 얼마나 섭취하고 있을까?(Who 및 우리나라 최대 섭취 권고량 : 2,000mg, 우리국민 1인당 하루 나트륨 섭취량 : 4,878mg(2010)), 나트륨 섭취량 2.4배 이상!!,

    • 나트륨 섭취량 증가
      2007년 2008년 2009년 2010년
      4.388mg 4.553mg 4.646mg 4.878mg
    • 나트륨 섭취량 제외국 비교
      일본 영국 미국
      4,280mg(2009) 3,440mg(2008) 3,436mg(2006)
  • 나트륨 줄이기 어떻게 하면 되나요?
    • 구매
      영양표시에 있는 나트륨 양을 꼭 확인해요 - 나트륨을 찾아요
      - 나트륨의 mg를 확인하세요
      - % 영양소 기준치를 확인해요.
      - 1회 제공량을 확인해요.
      - 비교해 보고 나트륨이 적은 식품을 사도록 해요
    • 주문
      주문할 때는 '싱겁게' 해달라고 요청해요 - 덜짜게, 싱겁게 해달라고 주문시 먼저 요청해요
      - 양념, 소스(소금)는 미리 다넣지 말고 따로 달라고 요청해요
    • 식사
      국, 찌개, 국수의 국물을 적게 먹습니다. - 나트륨이 많은 음식은 되도록 적게 먹어요.
      - 케첩, 머스타드, 양념스프, 소스 등은 되도록 적게 넣어요.
      - 국물은 작은 그릇에 담아 조금만 먹어요.
    • 간식
      간식으로는 채소, 과일, 우유를 먹습니다. - 채소, 과일, 우유에는 건강에 좋은 성분들이 많고, 나트륨을 몸 밖으로 나가도록 도와줍니다.
    • 나트륨을 적게 먹는 방법
      가정에서 소금 적게 넣고 - 가정에서부터 심심한 맛에 익숙해지세요
      - 음식이 뜨겁거나, 매운맛이 강하면 입맛이 둔해져 간을 짜게 하게됩니다.
      급식에서 음식 적게 담고 - 짠 음식은 적게 담으세요.
      - 절임 식품, 양념, 소스 등을 적게 담으면 적게 먹게 됩니다.
      외식에서 국물 적게 먹고 - 외식에서는 과식하기 쉬우므로 주의하세요.
      - 국물 등 식사량만 줄여도 나트륨 섭취량이 많이 줄어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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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자료확인일 :
2017.1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