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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행정서비스헌장

서비스 이행기준

[보건행정과]

01. 구민이 만족하는 최대의 보건의료서비스 제공

  • 우리는 진료시 고객의 상태와 검사결과에 대하여 충분한 설명을 하여 고객의 궁금증을 풀어 드리겠습니다.
  • 우리는 본인이 진료기록, 검사기록, 방사선 필름 등의 사본 교부를 요구할 때에는 이에 응하겠습니다.
  • 우리는 고객이 혼잡한 기간과 시간대를 제외하고는 고객이 1실에서 10분 이내에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하겠으며, 기다리는 시간을 최소화 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우리는 정확하고 정성을 다해 진료하며, 발견된 질환에 대한 자세한 설명으로 최선의 건강관리가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는 노약자와 장애인을 위하여 진료접수 및 민원서류를 대필하여 드리고, 불편사항이 없도록 정성을 다하겠습니다.

02. 고객들을 위한 보건의료 관련 민원사무 제공

  • 건강진단서 관련 민원사무
    • 직장에 신규 채용 시에 필요한 채용신체검사서
    • 학교 기숙사입소, 양로원입소, 입양 시에 필요한 건강진단서
    • 유흥업소, 음식점 등에 필요한 건강진단
    • 운전 면허증발급을 위한 적성검사 등이 있습니다.
  • 의약 관련 민원 사무
    • 의료기관(의원, 치과의원, 한의원, 조산소) 개설신고, 약국 개설등록, 안경업소 개설등록, 의료기기 판매업 등이 있습니다.
    • ※ 고객들이 준비하셔야 할 구비요건
    • 민원 사무를 위해 고객들이 갖추어야 할 구비요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민원 사무를 위해 고객들이 갖추어야 할 구비요건
      종류 구비서류 담당부서
      채용신체 검사서
      • ①구비서류
      • * 신분증(주민등록증, 여권, 운전면허증)
      • ③처리기간 : 2일
      민원실
      일반건강 진단서
      • ①구비서류 : 신분증(주민등록증, 여권, 운전면허증)
      • ③사용용도 : 학교기숙사, 양로원, 입양시
      • ④처리기간 : 2일
      민원실
      위생분야 건강진단
      • ① 구비서류: 신분증(주민등록증, 여권, 운전면허증 중 1)
      민원실
      운전면허 적성검사
      • ① 구비서류
      • * 신분증(주민등록증, 여권, 운전면허증)
      • * 증명사진(신규2매, 갱신1매)
      • ③ 처리기간 : 즉시
      민원실
      약국개설등록
      • ①구비서류
      • * 신분증(주민등록증, 약사면허증)
      • ③처리기간 : 3일
      예방의약
      의료기관 (의원/치과의원/한의원/조산소) 개설신고
      • ① 구비서류
      • * 신분증(주민등록증, 여권, 운전면허 중 1)
      • * 신고서1부
      • * 개설자면허증(또는 관리의사)사본1부
      • * 건물평면도 및 구조설명서 1부
      • * 법인설립허가증 사본, 등기부등본, 정관 및 사업계획서(법인의 경우)1부
      • * 법인등기부등본
      • (정부투자기관 및 의료법인의 경우에 한함)
      • * 진료과목 : 진료과목별 시설정원 개요설명서1부
      • ③처리기간 : 2일
      예방의약
      안경업소 개설등록
      • ① 구비서류
      • * 신청서1부(보건소비치)
      • * 개설자의 면허증사본1부
      • * 종사안경사의 면허증사본1부
      • * 시설인원개요서 1부
      • ③ 처리기간 : 접수후 5일
      예방의약

03. 환자진료 및 검사사업

  • 환자진료사업
    • 일반 환자진료: 1차 의료기관(고혈압, 당뇨병, 골관절염, 내과질환)
    • 노인진료 : 관내 65세 이상 노인진료 시 본인부담금 무료(당뇨병, 물리치료)
  • 검사안내
    • 방사선 검사 : 흉부 방사선 촬영(직접촬영)
    • 임상병리검사 : 소화기세균검사2종, 생화학적 검사2종, 성병검사2종, 혈액분석 3종, 간염1종, 결핵검사 1종 등

04. 방역활동 강화로 감염병발생을 차단

  • 하절기 방역대책 비상근무 및 질병정보 모니터링을 1,300회이상 실시하고 24시간 연락체계를 갖추어 감염성 질환이 발생할 경우 조기 대응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방역취약지에 대하여는 월2회 이상 집중방역소독을 실시하고 질병정보 모니터링을 하절기중 1일 10개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건강증진과] 

01. 찾아가는 방문보건서비스 제공

  • 우리는 의료소외계층인 거동불편 재가환자, 독거노인, 만성질환자 등을 대상으로 정기적인 방문을 통하여 재활간호, 건강상담 등 방문보건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금연, 영양, 운동 등의 건강지원 및 지역사회자원 협력을 통한 건강서비스를 제공토록 하겠습니다.

02. 각종 질병의 조기발견으로 고객 건강증진

  • 우리는 난치병의 조기발견을 위해 저소득층 암검진을 확대 실시하겠습니다.
  • 우리는 방역활동 강화로 전염병 발생을 차단하여 구민이 안심하고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우리는 예방접종 대상자를 연령별로 분류하여 적기에 예방접종을 실시하겠습니다.
  • 노인인구를 대상으로 치매선별검사를 실시하여 치매 예방 및 조기발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고객의 참여 및 의견제출

고객의 참여 및 의견제출
서비스 업무별 담당팀 전화번호
지역보건의료계획, 보건통계, 암환자지원사업  등 보건행정팀 667-5611
의료기관개설, 자살, 정신건강관리, 의료기기, 약국 등 의약관리팀 667-5624
감염병환자관리, 방역 등 감염예방팀 667-5751
병리검사, 에이즈 환자 관리, 방사선 등 보건검진팀 667-5661
건강증진사업, 금연규제 등 건강증진팀 667-5631
모자보건사업, 예방접종, 산후도우미, 난임지원 등 출산장려팀 667-5644
방문보건, 치매조기검진, 희귀난치병환자 지원, 장기기증 등 건강돌봄팀 667-5651
FAX 보건행정과 667-5619
FAX 건강증진과 667-5639

고객여러분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 진료 및 검사서비스 고객은 의료보호보험카드,주민등록증(65세이상 노인)을 반드시 가지고오시기 바랍니다.
  • 혈당검사, 간 기능검사를 받기 위한 고객은 아침식사를 하지 않으셔야 정상적인 검사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예방접종 서비스고객은 접종자의 주민등록번호를 아셔야 하며 시기 및 연령이 적합해야 하고, 건강상태는 정상이어야 합니다.
  • 민원사무 서비스고객은 민원사무 종류별로 구비해야 할 요건을 갖추어야 접수가 가능하오니,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담당자 :
민상재
전화번호 :
053-667-5618
담당부서 :
보건행정과
최근자료확인일 :
2018.07.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