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달서구민의 건강지킴이 함께하는 건강하고 밝은 달서구
홈 사이버보건소 보건뉴스

보건뉴스

게시글 [조류인플루엔자 FAQ] 상세내용
제목 조류인플루엔자 FAQ
작성자 보건행정과 작성일 2017-11-30 조회수 247
◆조류인플루엔자란 무엇입니까?
 
조류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해 청둥오리 등 야생조류나 닭, 오리 등 가금류에 발생하는 동물전염병입니다. 조류인플루엔자는 병원성에 따라 고병원성과 약병원성, 비병원성으로 구분하며, 일반적으로 알려진 H5N1형 조류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대부분 고병원성입니다.
 
◆조류인플루엔자가 사람에서도 병을 일으킨 적이 있습니까?
 
일반적으로 조류인플루엔자는 사람에게 감염을 일으키지 않으나 최근 들어 해외에서 종간벽(Interspecies barrier)을 넘어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가 사람에게 병을 일으키는 경우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환자들은 주로 조류인플루엔자가 발생한 농장의 근로자 등 감염된 조류와 밀접한 접촉이 있었던 경우이며, 충분히 익힌 닭고기 및 오리고기 섭취로 인하여 감염된 사례보고는 없습니다.
 
◆우리나라에도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가 발생한 적이 있나요
 
우리나라에서는 2003년부터 현재까지 4차례에 걸쳐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A(H5N1) 유행이 가금류에서 발생한 바 있습니다.(2003년~2004년, 2006년~2007년, 2008년, 2010년~2011년)하지만, 철저한 인체감염 예방조치로 인체감염사례는 지금까지 단 한건도 없었습니다.
 
◆조류인플루엔자가 유행하는 중에 닭고기?오리고기를 먹어도 이상은 없나요?
 
국내에서 발생한다고 해도 조류인플루엔자 발생농장 뿐만 아니라 3km 이내의 닭이나 오리·달걀은 전부 폐기 조치되고, 3~10km사이의 조류 및 그 생산물에 대하여도 이동통제를 실시하기 때문에 일반 국민이 오염원과 접촉할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또한, 바이러스 자체가 열에 약해 75℃ 이상에서 5분만 가열하여도 사멸하므로 충분히 가열 조리를 한 경우는 감염 가능성이 전혀 없습니다.
 
◆사람에게 감염되는 것을 예방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국내 발생을 예방하는 가장 중요한 방법은 야생 조류인 철새 무리나 가금류와의 접촉을 사전에 차단하는 방법입니다. 또한 양계 사육농가의 환경위생을 철저히 하는 것이 중요한데 양계시설에 자주 환기를 해주고 소독과 세척을 자주 실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국내에서 조류인플루엔자가 발생할 경우 농장 및 주변위험지역의 닭, 오리농장 종사자, 살처분 참여자는 작업시에 개인보호구(마스크, 장갑 등)를 착용하여야 하며, 작업후 샤워, 손씻기를 철저히 해야 합니다.조류인플루엔자가 발생한 농장 종사자와 살처분 참여자는 보건당국의 지시에 따라 감염예방을 위해 항바이러스제를 복용하며, 발열, 호흡기 증상 등 조류인플루엔자 증상이 발생하는지 모니터 해야 합니다.일반 국민들은 일반적인 <호흡기질환 감염예방수칙>을 준수하시면 됩니다.
손을 자주 깨끗이 씻으십시오.환기를 자주 시키십시오.호흡기 증상이 있는 경우는 마스크를 쓰시고, 기침, 재채기를 할 경우는 휴지로 입과 코를 가리고 하십시오.손으로 눈, 코, 입을 만지는 것을 피하십시오.호흡기 증상이 있는 사람과 밀접한 접촉을 피하십시오.
 
이전글, 다음글
다음글 감염병 주간소식지(독감관련)
이전글 명절 연휴 수인성·식품 매개 감염병 및 비브리오패혈증 예방 수칙
목록
담당자 :
민상재
전화번호 :
053-667-5618
담당부서 :
보건행정과
최근자료확인일 :
2018.06.20